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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학과

한국사학, 동양사학, 서양사학에 대한 균형잡힌 역사인식을 고취하고 폭 넓은 역사학적 안목을 가진 인재를 양성합니다.

대학원

내규

대학원 외국어 시험 시행 계획 내규(2002년 1학기부터 시행)

1 외국어 시험의 목표 전공 단위로 전공 외국어 문헌의 해독 및 활용능력 향상
2 시험 과목 한국사전공(한문), 중국사 전공(중국어), 서양사전공(영어)로 하며,
일정학점 이상을 이수한 학생은(석사 12학점, 박사 18학점)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외국어 시험 지원서를 제출하여 시험에 응시한다.
3 접수방법 학과사무실에 시험 지원서를 접수하고 과목 당 시험 2위원 2명을 전공교수 중에서
위촉하여 출제, 채점, 성적 검산, 이기, 합격 판정 등 시험을 시행한다.
4 기타 이상은 2001학년도부터 실시하고 대학원생에게 사전 공고한다.

대학원 한국사 석박사과정 외국어 시험 내규(2002년 1학기부터 시행)

1 시험형태 한문시험
2 출제위원 및 시험시간 출제위원 2인이상, 4분야 문제출제, 시험시간 60분, 70점 미만 불합격
3 출제자료 및 범위 『三國史記』列傳 (석사과정 : 金庾信傳, 박사과정 : 列傳 전체)
『高麗史』 各志序, 列傳
(崔承老, 金富軾, 鄭仲夫, 崔忠獻, 洪子藩, 鄭夢周, 趙浚, 鄭道傳)
『朝鮮經國典』上, 下(三峯集 卷13~14) (석사과정 : 上篇, 박사과정 : 上下編)
☞ 민족문화추진회 고전국역총서 121 『국역 삼봉집 Ⅱ』 참조.

『牧民心書』戶典六條, 禮典六條(與猶堂全書 第五集) (석사과정 : 戶典6條, 박사과정 : 戶典6條, 禮典 6條)

『梧下記聞』首筆, 二筆, 三筆(석사과정 : 首筆, 二筆, 박사과정 : 首筆, 二筆, 三筆 )
☞ 東學農民戰爭史料大系 1, 歷史問題硏究所, 東學農民戰爭百周年紀念事業推進委員會 編,
김종익역, 『번역 오하기문』, 역사비평사 참조.
4 기타 이상은 2001학년도부터 실시하고 대학원생에게 사전 공고한다.

대학원 한국사 석박사과정 종합시험 실행 내규

1 시험과목 석사과정 3과목, 박사과정 4과목, 시대사 중심.
2 시험문제 각 시개별(고대, 중세1, 중세2, 근대, 현대) 10여 문제 예시
3 문제내용 · 석사과정은 사실 중심
· 박사과정은 연구사 중심(연구동향, 연구시각, 연구방법, 자료, 성과와 한계, 전망)
· 주제에 따라 대표적 연구 3~5건 논급
4 시험기간 100분, 70점 미만 과락 재시험

종합시험 문제(예시 : 한국사)

한국고대사
1 고조선의 중심지에 관한 여러 논의
2 삼국의 부체제에 대한 최근의 논의
3 중원고구려비의 성격과 연대에 대한 여러 논의
4 영산강 유역 전방후원분의 성격을 둘러싼 논란
5 한국고대사에서의 기마민족설
6 신라 적석목곽분의 기원을 둘러싼 논란
7 한국고대사에서의 기마민족설
8 신라 전제왕권론
9 신라 삼국통일의 역사적 의의
10 장보고 세력의 성격과 그 향방
11 신라 촌락문서의 연대를 둘러싼 논의
고려시대사
1 고려시대의 역사인식
2 고려 중앙통치기구의 정비와 그 성격
3 고려시대 관직과 관계
4 고려의 지방제도의 정비와 변천과정
5 고려시대 귀족제설과 관료제설에 대한 제 견해
6 고려시대 군사조직에 대한 설명
7 전시과체제의 정비와 경영형태
8 무신정권의 성립 및 변천과 정치권력의 추이
9 권문세족과 신진사대부의 대두와 성격
10 고려시대 가족·신분제도
11 고려후기 불교의 신앙결사운동
조선시대사
1 중앙과 지방정부의 조직과 운영방식
2 엘리트 충원과 갈등 구조(붕당)
3 조선전기와 조선후기의 농업생산 비교
4 조선후기의 상업발달
5 양반의 특권과 존재양식
6 노비의 존재양식과 인구비율
7 향촌의 지배구조
8 성리학 : 지배 이데올로기로서의 기능
9 실학은 근대적 사유인가, 허구인가?
10 조선시대 한중관계사
한국근대사
1 19세기 초중엽 농민항쟁과 수습 방안으로서의 사회개혁론
2 조선의 세계자본주의 체제에의 흡수편입과 제국주의 침략의 단계
3 한국근대사의 인식방법과 시대구분론
4 개항기 한말 사회경제 변동에 따른 농촌사회의 분화와 사회적 모순
5 한국근대사에서 사회적 모순의 인식과 변혁을 둘러싼 근대 변혁 노선
6 한국근대사에서 민족적 모순의 인식과 저항을 둘러싼 민족운동의 흐름
7 실학사상과 개화사상, 실학사상과 갑오농민전쟁의 연관문제
8 갑신정변과 갑오개혁, 독립협회 계몽운동의 개혁이념과 성격
9 동학사상과 갑오농민전쟁의 성격
10 위정척사론과 전기 의병항쟁, 후기 의병전쟁의 성격
11 대한제국의 성격 논쟁
한국현대사
1 일제 식민통치의 변화와 성격
2 3.1 운동의역사적 성격
3 1920년대 민족해방운동의 역사적 성격
4 토지조사사업의 역사적 성격
5 식민지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6 해방직후 미소의 한국임시정부 수립 구상의 비교
7 한국전쟁의 역사적 기원
8 4.19 민주화 운동의 전개와 그 성격
9 5.16 쿠데타와 미국의 역할
10 박정희 정권의 역사적 성격

사학과 대학원 연구실 운영내규 [제정일 : 2003.03.20 / 개정일 : 2010.12.20]

사학과 대학원 연구실 운영방침

대학원 연구실은 경북대학교 인문대학에 소속된 공간으로 개인적인 장소가 아니며, 조직의 일부분으로 운영되고 있다.
연구실을 배정받아 학업에 정진하는 것은 개인적인 성취를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경북대학교 사학과의 위상과도 연결되어 있음을 충분히 인식하여야 한다. 따라서 연구실을 배정받은 대학원생은 이를 숙지하고 원칙과 기준을 준수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규칙을 위반하거나 내부의 분란을 일으키는 경우는 퇴실조치 등의 징계를 가할 수 있다.
대학원 연구실 운영에 대한 권한은 학과장에게 있으며, 대학원 자치회가 그 권한을 위임받아 시행한다.

연구실 배정규칙

  • 연구실 좌석은 전일제 대학원생에게 제공한다
    • 부칙1. 전일제 대학원생은 외부에 직장을 두지 않은 자로 주 5일이상 연구실에서 공부한다.
    • 부칙2. 좌석은 재학생에게 우선 배정하며 부족할 경우 석·박사 6학기부터 순차적으로 제한다.
    • 부칙3. 논문 제출을 앞둔 수료생 등록자의 경우 좌석의 여유가 있을 시 등록학기에 한하여 학과장과 지도교수의 허락 하에 좌석을 허용한다.
  • 연구실 내의 좌석배정은 자치회에서 조정하고, 필요시 학과장의 결정에 따른다.
  • 학과도서실 담당 조교 장학생은 도서실 부속 연구실에 좌석을 배정한다.
  • 연구실 이용 실적이나 태도에 문제가 있을 경우 경고조치와 퇴실처리가 행해진다.
    • 부칙1. 일차적으로 대학원 자치회에서 경고조치하고,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학과와 조정하여 퇴실조치 한다.

연구실 사용규칙

  • 지나친 소음으로 다른 사람의 연구를 방해하지않는다.
  • 핸드폰은 진동으로 하고 연구실 밖에서 통화한다.
  • 자발적인 전공세미나와 스터디 모임을 권장한다.
  • 총회, 워크샵, 답사와 같은 학과행사 또는 학과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대학원 내 연구, 생활 분위기를 저해하는 사람은 학과 교수회의 결의를 통해 상응하는 처분을 받는다.

장학생 근무규칙

  • 수업료면제 장학생은 학과사무실, 학과도서실 등에서 주6시간 이상을 근무한다.
  • 2급조교 장학생은 학과사무실, 학과도서실 등에서 주15시간 이상을 근무한다.
  • 1급조교 장학생은 학과사무실, 학과도서실 등에서 주22시간 이상을 근무한다.
  • 연구조교 장학생은 1일 3시간 이상의 연구보조를 원칙으로 하되, 연구보조의 성격에 따라 교수의 재량으로 탄력적으로 근무한다.
    • 부칙1. 모든 장학생은 학과의 필요에 따라 근무내용을 조정할 수 있다.
    • 부칙2. 모든 장학생은 사전에 조교에게 교육받은 근무수칙을 엄격하게 이행하여 근무한다
위의 사항은 2010년 1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경북대학교 인문대학 사학과장 황보영조